안녕하세요, 하윤케인로펌입니다. 아마존 셀러분들 중 미국 상표 등록할 때 바코드가 필요한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원칙적으로는 미국 상표 등록에 바코드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미국 상표청에서 바코드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미국 상표를 출원할 때 상표청에서는 상표명과 무엇을 판매할 것인지를 신청서에 기재하게 합니다. 때문에 이 두 가지만 정하셔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등록을 완료하려면 마지막 단계에서는 실제 판매를 진행하고 해당 상표의 제품이 미국에서 판매가 됨을 증명하는 내용을 제출하여야만 등록이 완료됩니다.
판매를 어느 플랫폼에서 할지를 정하는 것은 자유입니다. Amazon, Etsy, Ebay 등이 가장 흔하게 이용되는 플랫폼이지만 자체 웹사이트를 제작하셔서 판매하시는 분도,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판매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바코드가 필요한 경우 & 필요하지 않은 경우
이 중에서도 가장 사용자가 많은 곳은 아무래도 아마존인데요, 아마존에서 판매하신다고 하시면 아마존 리스팅을 위해 바코드가 필요하게 됩니다. (아마존에서 바코드 제출을 면제받는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미국 상표 등록하려면 바코드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Etsy의 경우에는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데, 핸드메이드 제품은 바코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마존 판매와 바코드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더 자세한 내용을 소개한 영문페이지 링크입니다. 아마존에서 바코드 제출을 면제받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https://www.junglescout.com/blog/amazon-gtin-exemption/)
이외에도 바코드 없이 상표 등록이 가능한 경우가 있나요?
한국에 상표 등록이 되어 있어서 이를 이용하여 미국 상표 등록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사용증거 제출을 면제받기 때문에, 바코드 없이도 상표 등록이 완료될 수 있습니다.
미국 상표 출원을 진행하기를 원하시는 분은 언제든지 아래 링크에서 상담을 예약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