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윤 케인 변호사입니다.
벌써 일 년의 절반이 지나갔네요. 아마존 프라임 데이 참여하신 분들은 이제 마무리를 하시고 한숨 돌리는 때가 아닌가 합니다.
상반기에 열심히 제품 서칭 하시고 드디어 런칭 막바지 단계에 접어드신 분들도 많아 보입니다. 그래서 브랜드 이름을 정할 때 팁을 하나 말씀드리려 해요.
오늘 얘기해 볼 주제는 띄어쓰기입니다. 기존에 있는 단어를 붙여서 상표를 만드는 경우, 등록 성공률이 높아질까요? 띄어쓰기를 생략하고 단어를 붙여 쓰면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것이니 성공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CoconutOrangepencils
DewyFaceCosmetics
Pinkpillows
이 세 가지 브랜드 이름은 한 단어로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띄어쓰기를 없애서 단어 수를 줄였습니다. 띄어쓰기를 해서 브랜드를 만드는 것보다 띄어쓰기를 없애서 새로운 단어처럼 만드는 게 등록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하. 지. 만.
띄어쓰기를 없앤다고 해서 단어의 유니크함이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CoconutOrangepencils을 어떻게 읽을까요?
1) 코코넛오 렌지펜슬
2) 코코 너토 렌지 펜슬
3) 코코넛 오렌지 펜슬
99%의 미국 소비자는 3번 “코코넛 오렌지 펜슬”로 읽을 것 같습니다.
DewyFaceCosmetics는 어떨까요?
듀이 페이스 코스메틱 — 동의하시나요?
Pinkpillows 는 어떻게 읽을까요?
Pink Pillows 로 인식하겠지요?
Pinkpillows 처럼 두 단어를 결합시켜 하나로 만든 단어인 경우, 상표법 측면에서 봤을 때는 Pink Pillows와 동일한 단어입니다. 즉, 띄어쓰기를 생략한다고 해서 유니크한 단어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정리하자면, 브랜딩을 할 때 ‘우리 회사 이름은 한 단어로 붙여서 쓰는 게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경우: 당연히 단어를 붙여 쓰셔도 좋습니다.
‘단어를 붙여 쓰는 게 상표등록에 더 유리하겠지?’라고 생각하는 경우: 띄어쓰기를 생략한다고 특별히 더 좋은 이름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가독성 좋게 띄어쓰기를 넣는 경우가 브랜딩에 더 낫기도 합니다.
모두 마음에 쏙 드는 브랜드 이름 정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