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 제가 작은 컨비니언 스토어를 인수하려 하는데 인수할때 가격산정하기 위해서 확인하고 계산하는 방법을 선배여러분들이나 경험자들에게 여쭈어 봅니다. 주인은 미국인입니다. 보통 한국적 계념으로는 한해 이윤을 가장 참고로 했었는데요. 부탁드립니다.
답 : 먼저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많은 이민자들의 꿈인 내 사업을 시작하시려 함을 축하드립니다.
질문자님의 소재지가 테네시이므로 이곳 캘리포니아의 현재 사업체 가격 산정하는 방법이 꼭 맞아 떨어지지 않을수도 있씀을 말씀드리고 또한 캘리포니아가 아닌 타주에서는 많이들 하루 매상의 몇배 또는 한달 매상의 몇배라는 일반적인 말씀을 하지만 다음의 책 포인트는 일반적인 견해이고 사시는 테네시와 꼭 맞다고 볼수 없을수도 있습니다.
사업체 가격 산정 이전에 컨비니언스 스토어의 필수 점검 사항은 다른 일반 사업체에도 적용될수 있는 사항입니다.
1. 리스와 렌트
컨비니언스,리커, 마켙 이업종들은 매상 대비 렌트비가 아무리 많아도 8% 넘기면 사지 마십시요.
이 부분만 가지고도 꽤 많은 설명이 필요하나 간략히 말씀드리면 6.5%까지가 적정선입니다.
( 모든 사업체의 기초, 반석입니다. 아무리 가격이 싸도 리스와 렌트에 독소 조항이 많다거나 해년마다 인상률이 사업체 운영에 지장을 줄수 있다던가, 백번을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100번에 100번을 더해서 검토하고 검토해야 합니다. )
2. 사업체의 위치
안전한 지역인지 우범 지역인지 ( 예로 리커 스토어가 Compton에 있는것과 Beverly Hills에 있는 리커간에 똑 같은 배수를 ( Multiply ) 적용해서 사업체 가격을 매길수는 없겠지요.)
3. 주인이 한주에 몇시간 일하는지
종업원 없이 주인 부부가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자신들의 노동력만 팔아서 운영하는 경우와 주인 한사람이 한주에 40시간도 안되게 일 하면서 종업원이 주로 일을 해주는 경우와는 당연히 사업체 가격 산정이 틀리겠지요.
4. 잘 훈련된 종업원이 있어서 사업체 운영에 어려움이 없는지
종업원을 구하기가 힘들거나 험한 지역이라서 전혀 종업원을 구하지 못하거나 위의 아이템 3번과 같이 주인 부부만 오픈 to 문닫는 시간을 해야 한다면 당연히 가격이 내려 가겠지요.
5. 주인이 연로해서 꼭 팔아야 하는데 주인 집안에서는 이어갈 사람이 없어서 꼭 팔아야 한다던지 주변 정황이 바이어에게 유리하다면 최대한의 negotiation을 할수도 있겠지요
6. 사시는 테네시의 여러 web site를 잘 검토하시고 그 지역 사업체 전문 부동산 중개인에게 감정을 하십시요
7. 참고로 미 전국에 많이 쓰이는 사업체 중개 사이트는 bizquest.com과 bizbuysell.com을 꼭 검토하십시요.
8. 자 본론으로 돌아가서 현재 주인이 얼마나 절실히 팔아야 하는지 위의 점검 사항들의 조건들이 어떠한지 다 검토가 되셨으면 더욱 중요한 것은 그지역의 통상 거래가 어떠했는지 참조하시고 모든 negotiation이나 가격 흥정은 똑 같은 것은 어디에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