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주에 걸쳐서 창업과 관련된 것들을 살펴봤습니다. 첫주에는 창업에 필요한 전반전인 것들에 대해서 살펴보았고 지난주에는 로드맵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이번엔 비즈니스 플랜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로드맵이 창업에 필요한 A부터 Z까지 모든 과정을 다 담는 것이라고 한다면 비즈니스 플랜은 사업에 대한 보다 세세한 계획과 전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왜 비즈니스 플랜을 만들어야 하는가에 대한 대답은 너무나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 몇 가지만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는 융자를 받거나 투자자를 유치하거나 리스 계약 혹은 비자와 관련된 승인을 얻기 위해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 자신이 아닌 제삼자에게 자신이 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타당성과 성공 가능성을 보여주고 인정받기 위해 필요합니다.
둘째는, 그리고 첫 번째 이유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비즈니스 플랜을 만들며 실제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그 사업에 필요한 부분, 즉 자신의 장단점과 환경의 유불리와 최대한 예측 가능한 상황들을 전망해보면서 실제 사업을 할 때의 상황을 시뮬레이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Mike McKeeve에 따르면 실패한 사업주의 거의 대부분이 비즈니스 플랜이 없이 사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바꿔 말하면 비즈니스 플랜을 만들었더라면 아예 시작도 안 했을 사업들이 꽤 많았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비즈니스 플랜을 만들며 자신의 사업에 대해 보다 많은 정보와 새로운 방향들을 정립할 수 있다는 데에 있습니다. 단순히 가능성이 있다는 측면이 아니라 전혀 다른 마켓을 찾을 수도 있고 투자자나 새로운 정보기술로 인해 기존보다 파이를 키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위험 가능성을 미리 예측해 보면서 그것을 극복할 방안을 미리 준비할 수 있고 여러 가지 대비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꼽자면 실제 사업을 진행해 가면서 자신이 만들었던 플랜과 비교해 가면서 내가 지금 잘하고 있나를 점검할 수 있는 역할을 또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상과 현실의 차이를 되짚어보면서 자신이 세운 플랜의 부족한 부분들을 발견할 수 있고 그것이 앞으로 더 업그레이드된 플랜을 만들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플랜을 세울 때 제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저는 바로 미션 혹은 비전과 관련된 것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 플랜뿐만이 아니라 뭔가 계획을 세울 때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이 바로 목적인데, 왜 이것을 계획하고, 왜 이 사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방향을 제시하는 비전이나 미션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분들은 특히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지 않으시거나 혹은 두리뭉실한 생각은 있지만 하나의 문장으로 형식화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별로 공감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은 걸 보게 되는데 사실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요즘엔 개인의 비전 선언문, 거창하게는 사명 선언문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런 분들의 삶의 자세는 보통 사람들과 조금 다른 걸 보게 됩니다.
사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비즈니스의 주목적은 이윤추구이지만,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생계를 위해서라는 보편적인 목적 이외에, 자신이 왜 이 사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사업을 시작하시기 전에 자신에게 충분히 묻고 진지하게 생각하고 합당한 대답을 찾는 시간을 가지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그렇게 발견된 명확한 이유들이 앞으로 사업을 해나가면서 부딪힐지도 모르는 어려움들을 이겨 낼 수 있는 힘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미션과 비전 다음으로 비즈니스 플랜에 들어갈 내용으로, 자신과 자신의 회사에 대한 소개가 필요합니다. 간결하지만 명확하게 자신과 회사를 소개하고 동업자나 핵심멤버가 있으면 역시 같이 소개합니다. 자신의 장점은 강조하되 너무 과장되면은 안 되고, 사업에 필요한 자격증 같은 것이 있다면 밝히는 게 좋습니다. 자신의 약점은 굳이 밝힐 이유는 없지만 경력이 부족하거나 전공이 다른 것같이 어쩔 수 없이 드러나는 부분이 있다면 극복할 수 있는 방법 등을 간략하게나마 언급하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다음으로는 자신의 사업에서 팔거나 만드는 물건, 혹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해야 합니다. 즉 자신의 사업아이템에 대해서 스스로 정의를 내리는 부분입니다. 그리고는 자신이 속해 있을 마켓에 대한 분석이 따라와야 합니다. 먼저는 충분한 자료조사를 통해 객관적인 데이타를 확보하고 그것들을 토대로 시장을 분석하고 세분화해야 합니다. 그리고서는 자신의 아이템이 현재 시장 안에서 속할 부분을 가늠해보고 앞으로 자신만의 타겟 마켓을 결정해야 합니다.
계속해서 다음 주에는 비즈니스 플랜 안에 들어갈 판매 예측과 마케팅 플랜, 그리고 재정계획과 같은 부분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