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이민을 고민하는 국내 개원의들 사이에서 NIW(National Interest Waiver) 프로그램을 통한 미국 영주권 취득 방법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국 대사관에서 개원의의 NIW 비자 심사 기준이 까다로워지면서, 거절 사례가 속출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NIW 영주권을 준비하는 개원의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최신 심사 동향과 거절을 피하는 방법을 쉽게 정리해드릴게요!
■ 왜 개원의들은 NIW 영주권을 선택하나요?
NIW(National Interest Waiver) 비자는 미국 국가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고용주 없이도 미국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자녀 교육을 위해 안정적으로 영주권을 확보할 수 있어 많은 개원의들이 선택한 미국 이민 방법인데요.
예전에는 NIW 비자를 신청한 후 한국에서 병원을 운영하면서도 승인을 받는 사례가 많았지만, 최근 미국 대사관 심사가 강화되면서 폐업 증명서를 요구하는 사례가 늘어나며 쉽게 선택하기 어려워졌습니다.
■ 미국 NIW 비자 승인, 예전보다 어려워진 이유는?
과거에는 NIW 승인이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NIW 비자 신청자가 급증하면서, 미국 이민국(USCIS)과 주한 미국 대사관이 신청자의 “실제 미국 정착 의지”를 엄격하게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영주권 취득 후에도 미국에 생활을 하고 있지 않는 케이스가 많이 발생하면서 심사 기준이 변화한 것으로 보입니다.
■ NIW 영주권이 거절되는 대표적인 이유
최근 NIW 비자 거절 사례가 급증 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거절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미국 국가 이익에 기여할 증거 부족
– 서류 불완전
– 자격 미달
– 미국 내 경쟁력 부족
– 기타 이미 법적 요건 미충족
– 미국 정착 의지 부족
작년까지는 급행 진행이 가능했고 랜덤 승인도 많이 발생했지만, 현재는 급행 진행 시 추가 요구사항이 크게 늘어나면서 일반 수속이 더 선호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 케이스의 랜덤 승인은 앞으로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 NIW 영주권 거절 후, 추가 심사 가능성
NIW 비자가 거절될 경우, 추가 행정 절차(AP, Administrative Process) 혹은 재심사 요청(TP, Transfer in Process) 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IW 개원의들은 비자 신청 시 처음부터 철저한 준비가 필수 입니다.
■ 그렇다면, 개원의들은 NIW 비자를 포기해야 할까요?
꼭 그렇지는 않아요! 미국 NIW 비자는 개원의들에게 여전히 매력적인 미국 영주권 취득 방법 입니다. 다만, 심사가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있어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NIW 수속을 직접 진행한 경험이 있는 사람 또는 미국 이민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드립니다.
미국 E-2비자, 미국 영주권 상담 문의
미국 취업이민 카카오톡 상담 : https://pf.kakao.com/_xhbxors/chat
BOC 해외 리크루팅 홈페이지 : https://bocabroadrecruiting.com/
TIS VISA미국 본사 : https://tisvisa.com/
전화 문의 : 213-200-2244
이메일 문의 : info@tisv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