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ent (중개상/ 에이전트)과 Distributor (유통, 판매업자)의 차이점에 관한 설명
각종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회사들은 종종 Agent와 Distributor들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Agent는 회사를 대변하는 사람으로, Agent가 판매를 주선하였다고 하더라도 세일 계약서는 회사와 고객간에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Agent는 회사의 직원일 수도, 자영업자일 수도 있습니다.
Distributor는 Agent와는 달리 회사의 “고객”으로, 회사로부터 산 물건을 자신의 고객에게 되파는 일을 합니다.
Agent는 상품의 홍보를 담당하는 역할을 하며, 마켓에 관하여 상당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Agent는 회사보다는 오히려 고객과 더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고객과 그들의 “needs”를 잘 알아야 합니다. Agent들은 상품 판매만을 책임질 뿐이며, Agent들이 회사로부터 직접적으로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Agent들은 상품의 배달이나 상품 판매 후의 서비스인 “after sales services”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Agent들은 그들이 한 일에 관하여 고정된 커미션을 받게 됩니다.
반대로 유통, 판매 업자인 Distributor는 회사와 보다 직접적인 커넥션이 있습니다. Agent들과는 달리, Distributor는 회사로부터 직접 물건을 사서 시장에 내다 파는 일을 맡으며, after sales services를 직접 제공하는데, 이 점이 Agent들과 다른 점입니다.
Agent들은 회사를 대변하는 사람들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Distributor들은 그렇게 간주되어서는 안되는 이유는 Distributor들은 물건을 사서 되파는 일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Agent들은 회사의 직접적인 직원일 수도 있고 자영업으로 회사를 대변하는 일을 할 수도 있지만, Distributor들은 직원이 아닌 독립적인 계약자, 혹은 하청업자 (Independent Contractor)로 볼 수 있습니다.
Agent는 타겟 바이어를 찾아내고 물건을 살 때 흥정을 하는 것까지 책임을 집니다. Agent에게 회사가 부여하는 책임과 의무가 있지만, 세일에 관한 마지막 결정은 회사가 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이 원칙은 Distributor에게는 해당되지 않으며, 고객들과 협상을 할 때 회사를 대변하는 것이 아닌 산 물건을 시장에 다시 내다 파는 일만을 담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Distributor agreement”와 “Agency agreement”를 작성하거나 계약서에 서명을 할 때에는 반드시 이 차이점을 이해하시고, 지금 운영하고 계시는 사업 혹은 앞으로 운영하시고자 하는 사업의 성격에 맞도록 계약이 이루어지는지를 점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